라임 사이버문화센터

  • 수강 바구니 
  • 최근 본 강좌 
한국약선차협회 소개
약초 공부는 의학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입니다.
생활 속에서 싹 틔어 꽃 피우고 결실을 맺는 공부입니다.
/
권배평강사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국약선차협회장 권배평입니다.

현재 지구촌에서는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으로 건강을 염려하시는 분들이 많아 졌습니다.
믿고 먹을 수 있는 좋은 먹거리를 찾아 볼 수도 없고, 현대 의학이 발전했다고 하지만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원인 모를 각종 암과 염증성 자가면역질환. 알레르기질환. 아토피피부병.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혈관질환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동양의학을 근간으로 하는 자연의학 혹 대체의학, 통합의학 움직임이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숲치유와 산야초.약초를 기본으로 하는 티테라피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직접 저처럼 강원도 인제 대암산 속에서 살면서 우리 몸에 좋은 약선차를 실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약(藥)은 한자로 즐거울락(樂)에 풀초(草)차를 사용합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몸을 즐겁게 하는 잡초 즉 자연속에서 나는 제철 먹거리입니다.
그러나 우리 몸을 즐겁게 해주는 약초가 어느 장부에 좋은 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모르고 지나가는 말이나 광고를 믿고 몸에 좋다고 먹는 것이 사실입니다.

스스로 생활 속에서 자신의 몸을 연구하고 우리 땅, 들과 산에서 자생하는 약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약이 되는 약선차를 올바르게 먹고 만드는 것이 이번 강의를 시작하는 목적입니다.

약초공부는 의학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입니다. 생활 속에서 싹 틔어 꽃 피우고 결실을 맺는 공부입니다.
모두가 배울 수 있고 자발적으로 연구하여 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샘플로 인삼을 가지고 왔다고 생각해봅니다.
인삼은 쪄서 말리면 백삼, 구증구포(아홉 번 찌고 말림) 하면 홍삼이고, 제가 가지고 있는 것이 수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인삼은 모두 사람에게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인삼은 성미가 쓰고 따뜻하여 열체질이 많이 먹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열체질인 경우 더덕인 사삼을 많이 사용합니다.

동양의학에 한자열지 (寒者熱之), 열자한지(熱者寒之)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것은 몸이 차면 따뜻한 약초를 사용하고 몸에 열이 있으면 차가운 약초를 이용한다는 말입니다.
이 것을 동양의학에서는 균형(均衡),조화(調和)라고 하며 결국 치료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의 균형과 조화를 맞추는 것으로 이를 가리켜 음평양비(陰平陽秘)라고 합니다.

처음부터 약초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음양,오행,육기,장상학과 같은 생소한 기초적인 이론이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목적지를 위해 조금만 살펴보시면 쉽게 건강의 원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약초와 약선차공부입니다.
이 것이 약초와 약선차강의를 시작하는 이유이며 앞으로 쉽고 자세하게 약초를 소개할 것을 약속합니다.

항상 건강하십시오.

한국약선차협회 다음카페 바로가기 한국약선차협회장 권배평올림
☎ contact : 010-6322-3167
Top